목록으로 가기

BIM 기반 교량설계 프로세스 구축에 관한 연구

Feb. 07, 2024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토목건설 분야에서도 스마트 건설로의 전환을 위해 설계 자동화, 정보화, 공유화 등의 목적으로 정부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엔지니어링 토목구조부는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을 향한 첫걸음을 내딛기 위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관련 교육을 2023년 시작하였다. 현재 전 직원 BIM 2급 자격을 취득하였고, BIM 프로그램 활용 역량을 향상시켜 타 공종과 효율적인 협업 및 최적화된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토록 하였다.

선진엔지니어링 토목구조부가 교량 부분에서 활용 가능한 BIM 프로그램은 MIDAS CIM, Autodesk Revit 등이며, 일반 3D 모델 구성을 기본으로 하며, 상세 철근 배근, 도면 및 수량산출서 작성이 가능한 상태이다. 또한 타 공종(도로 및 철도)과의 협업을 통해 다음과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 정보 통합 및 공유 :
교량 구조물의 디지털 3D 모델을 사용하여 정보를 통합하고 공유함으로써 효율적인 협업을 실현

· 프로젝트 효율성 향상 :
정확한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프로젝트 일정 및 공정을 효과적으로 관리

· 오류 감소 및 품질 향상 :
모델 기반의 설계로 인해 오류를 최소화하고 더 높은 품질의 결과물 작성

BIM 기반 교량설계 프로세스 구축에 관한 연구를 통해 BIM의 중요성과 잠재력을 인지하고 효율적인 설계기법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뤘다.

목록으로 가기